• 최종편집 2024-03-12(화)
 

만회고택(晩悔古宅)이 자리한 봉화의 ‘바래미마을’은 오래전 바다 아래 있었던 곳이라는 의미로, ‘해저마을’이라고도 불린다. 예로부터 문학과 지성이 꽃피는 고을이었다. 만회고택의 누각인 명월루(明月樓)에서 고택들의 지붕이 운치 있게 내다보인다. 소백산 자락의 시원한 바람이 드나드는 명월루는 학문을 닦고 시를 읊던 곳이다. 명월루에서만 약 1,000편의 시가 쓰여졌다고 전해진다. 더불어 만회고택은 독립운동의 산실이었다. 명월루는 3.1운동 직후 유림들이 독립운동가 김창숙(金昌淑)을 중심으로 모여, 파리 만국평화회의(萬國平和會議)에 제출한 독립청원서(獨立請願書)를 작성했던 유서 깊은 곳이다. 최근에는 독립운동가들 사이에 주고받은 편지(간찰) 수백 통이 고택에서 발견되어 의의를 더하고 있다.

만회고택은 트인 ‘ㅁ’자형 한옥이다. ‘ㄷ’자형의 안채와 ‘ㅡ’자형의 사랑채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사랑채 좌측에 잇댄 중문간채를 통해 앞마당에서 안채로 들어설 수 있다. 안채와 사랑채의 건립 시기가 각각 다른데, 320여 년 된 안채는 조선 후기의 문신 김건수(金建銖)의 6대조가 구입해 살기 시작한 곳이며, 사랑채는 200여 년 전 김건수가 고택을 물려받으며 추가 건축한 한옥이다. 고택은 전체적으로 속이 붉고 단단한 춘양목으로 지어져 갈라진 곳 없이 잘 보존되었다.

팔작기와지붕을 인 사랑채가 남쪽으로 난 마당을 향해 서 있다. 화단이 조성된 죽담 위에서 위엄 있게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는데, 정면이 4칸이고, 서쪽으로부터 사랑방, 대청, 건넌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면에 널찍한 툇마루가 나 있어서 사랑채 내에서 이동이 편리할 뿐 아니라, 툇마루에 앉아 담소를 나눌 수도 있다. 사랑채와 중문간채의 사랑방, 서낭실, 바래미실에서 묵어갈 수 있으며, 사랑방과 서낭실에는 개별 실내 화장실이 있다. 안채는 사랑채에 가려져 외풍이 없고 아늑하다. 중앙의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 상방이 있고, 우측에 고방과 안방이 있다.

방마다 미술학도인 주인장의 딸이 고택의 풍경을 그리거나, 천에 염색하거나, 재봉틀로 박아 완성한 작품들이 걸려 있다. 더불어 춘양목 빛깔을 닮은 고가구가 비치되어 있어 운치를 더한다. 안방에는 서까래가 드러난 다락방이 딸려 있어서, 하절기(6~8월)의 경우 최대 8명이 머물다 갈 수 있다. 안방에는 실내 화장실이 딸려 있고, 상방과 고방은 외부 화장실을 사용한다. 고택 양옆으로 2,000여 평의 밭이 펼쳐져 있다. 자소엽, 삼채, 식당풍, 케일, 참나물, 취나물, 야생국화, 도라지, 토마토, 고구마, 땅콩, 감, 옥수수 등 야생화와 쌈 채소를 비롯한 100여 가지 농작물을 무공해로 재배하며, 직접 채취할 수 있도록 손님들에게 개방한다.

아침 식사는 제공하지 않지만, 밭에서 작물을 따서 공동 부엌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다. 또한 바깥마당에 바비큐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송이버섯이 유명한 봉화에 온 만큼 주인장이 소개하는 송이국밥집에 다녀가는 것도 추천한다. 더불어 다양한 전통 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투호, 승경도, 널뛰기 등 민속놀이가 준비되어 있고, 원하는 경우 놀이 방법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그 밖에 여러 모양의 목판에 먹을 바르고 찍어 판화를 완성하는 ‘목판 체험’, 내방가사를 짓는 안주인과 함께 시조를 읊고 찾아보는 ‘시조놀이’, 거문고, 아쟁과 함께 징을 포함한 사물놀이를 빌려 연주해 볼 수 있는 ‘전통악기 체험’ 등을 예약 없이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문의 및 안내 054-673-7939, 010-7724-7280
홈페이지 http://manhoegotaek.modoo.at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바래미1길 51
주차 있음
수용인원 30명
입실시간 15:00
퇴실시간 12:00
객실내 취사 여부 불가 (공용 주방에서만 취사가능)
픽업서비스 가능
객실수 6실
예약안내가능 (054-673-7939, 010-7724-7280)
바비큐장, 공용 샤워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24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 봉화] 만회고택[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google.com, pub-4600274970377611, DIRECT, f08c47fec0942f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