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은 조선시대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수원 화산으로 옮긴 일을 계기로 축성되었다. 성곽 축조 당시의 원형 대부분이 보존되어 있으며, 팔달문과 장안문, 화성행궁과 창룡문을 잇는 가로망 역시 현재 도시 내부를 이루는 골격에 반영되었다고 할 만큼 거의 그대로 남아 있다. 수원화성 성곽길을 거니는 연인이나 젊은이들의 발길이 멈추는 장소는 바로 용연으로, 용머리 바위 아래로 연못을 파고 작은 외딴섬 하나가 놓인 절경이다. 

 

팔달산 정상에 자리한 서장대에 오르면 수원시 일대가 아득히 펼쳐진다. 요충지 노릇을 했던 서장대는 수원시가지에서 가장 높은 지대라 주변 지역을 내려다볼 수 있다. 360도 전망으로 영상이나 사진을 찍지 않고는 배길 수 없다. 여기서 조금 더 걸어가면 효원의종이 있고, 요금을 내고 타종 체험을 할 수 있다. 한편 수원화성은 2021년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돼 지역 내 관광자원을 연결한 앞선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놓치지 말 것


조선시대 건축 미감을 수원화성에서 경험했다면 또 하나의 저잣거리인 수원 행궁동으로 길을 나서자. 화성 안 수원 시민들이 거주하는 행궁동은 화성행궁에서 비롯되었는데, 정조는 600여 칸 규모의 행궁을 지어 아버지를 기리고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위해 춤을 올렸다. 이를 기리며 창덕궁에서 행궁까지 왕의 행차를 재현하는 축제도 연다. 말의 행렬이나 취타대 행진, 춤판을 집성한 종합 예술이다. 행궁동 카페거리로도 유명한데, 민화와 자수를 공공 예술로 불러낸 공방거리나 벽화거리 틈새에 자리한 개성 넘치는 카페와 상점이 운치를 더한다. 행궁 옆 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SIMA)도 있다.

 

*수원화성 관광특구 현황(2016년 지정)


범위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팔달산-장안공원-연무대-팔달문 시장 일대


면적 | 1.83km2

 

*수원 관광특구 시설 현황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동북각루와 방화수류정, 북수문, 화홍문, 동남각루, 동삼치, 동이포루 등

 

즐길 거리


수원화성에 관련된 SNS상의 검색어는 창룡문과 연무대다. 사진 명소로 이름났기 때문인데, 이곳을 배경으로 운치 있는 옛적 분위기를 담을 수 있다. 또 수원의 연관 검색어에 통닭이 있는 데 아마도 이견은 없을 텐데, 영화에도 주요 소재로 등장했던 왕갈비통닭을 비롯해 팔달동 통닭거리에서는 10여곳의 통닭집이 성업 중이다. 1970년대 가마솥에 기름을 붓고 닭을 튀겨낸 역사가 오늘로 이어진다.

 

가는 길


고속도로에서는 동수원IC를 경유하는 편이 가까움

지하철 1호선 수원역, 신분당선 광교역에서 행궁동까지 버스 이용 권장

 

문의 및 안내 수원종합관광안내소 031-228-4672

홈페이지swcf.or.kr

주소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80주차

태그

전체댓글 0

  • 527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 수원]수원화성 관광특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google.com, pub-4600274970377611, DIRECT, f08c47fec0942f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