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1(목)
 

도봉옛길 문화제는 서울 도봉구의 대표적 문화유산인 도봉옛길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도봉옛길은 조선시대 수도 한양과 한반도 각지를 잇는 주 간선도로 중 제2로인 경흥대로의 도봉구 구간을 지칭한다. 도봉구의 네 권역(창동, 쌍문동, 방학동, 도봉동)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도봉옛길은 지금의 도봉로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주로 사용되던 교통로였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주민들의 일상이 묻어있는 공간이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 도봉옛길은 조선 초기 태종 대 함흥차사가 걸었던 길이고, 세종 대 4군6진으로 군대가 출정하는 길이었다. 이 밖에도 도봉산과 도봉서원을 찾는 선비, 북어를 어깨에 가득 멘 보부상 등 다양한 사람이 이 길에 올랐다. 한국전쟁 당시에는 서울로 쳐들어오는 북한의 침입로이기도 했다. 그리고 오늘 도봉구의 주민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이 도봉옛길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고 있다.

 

도봉옛길 문화제는 도봉옛길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마련한 지역문화축제다. 지역문화예술인으로 구성된 도봉옛길 예술상단은 도봉옛길 곳곳에서 주민들을 찾아가는 거리공연을 연다. 더불어 도봉옛길 거리행렬, 기획전시 및 체험프로그램, 도봉문화굿즈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도봉옛길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지역 주민과 문화유산, 문화예술인이 서로 연계하는 문화제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점차 소실되고 있는 지역 정체성을 찾아가는 행사다.


※행사의 형태와 일정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참가안내]

지역민 및 외부관광객, 지역문화예술인 등


시작일2022.10.26

종료일2022.10.29

전화번호02-905-4026

홈페이지도봉문화원: http://www.dobong.or.kr

도봉옛길문화제 https://dobongfesta.modoo.at

 

주소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 552

주최문화체육관광부, 도봉구

주관도봉문화원

이용요금무료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48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도봉]2022도봉옛길 문화제[2022.10.26 ~ 2022.10.29]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